본문 바로가기

육아/여행 및 문화생활

발리 전자도착비자(E-VOA) 연장 시스템 오류 및 해결방안

벌써 발리에서 한달 째

지내고 있다. 현재의 시간에 집중하기 위해 포스팅도 멀리(?)하며 그렇게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는데, 비자가 말썽이다.

B213

인도네시아 여행 시 대개 발급받는 Visa on Arrival(VOA, 도착비자)를 받았을 때 부여받는 비자 타입인데, 인도네시아 공식 전자비자 발급/연장 사이트인 molina.imigrasi.go.id 에서 할 수 있다. (지난 글 참고)

전자도착비자(E-VOA) 연장

을 위해 발리에 도착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뭔가 유튜브나 블로그들(심지어 검색결과 얼마 없음, 그냥 제너럴한 안내)에서  얼핏 봤던 그런 모양새가 아니어서 당시 시점에 하게되면 안될 것 같은 느낌에 일단 묻어두고 있었더랬다.

기존 전자도착비자(E-VOA) 만료 7일 전

다시 시스템에 들어가봤는데
어라, "EXTEND" 메뉴에 전자도착비자(E-VOA)가 안 보인다.
심지어 우리 가족 모두가 같은 상황. 이게 무슨 일이지...??? 하고 혹시나 싶어 지난 12월 초에 발표한 20개국 추가 무비자 추진이 실행된건가?! 싶어서 기사를 추가로 찾아봤지만 아쉽게도 확정 발표는 없는 상황.

*참고(아래): 2023년 12월 인도네시아 비자 웨이버 가능성 관련 기사

Indonesia Prepares To Return Visa Free Entry Option For 20 Countries + ASEAN From Early 2024

Indonesia Visa on Arrival to disappear again.

loyaltylobby.com

연장할 전자도착비자가 안 보임...

너무 황당하고 당황스러웠지만 아직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남아있으니 일단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모두 취하는걸로.

페이스북 메세지, 인스타그램 메세지, 라이브챗, 이메일 + 숨겨진 와챕 상담번호, 전화 등등.
공개된 거의 모든 컨택포인트로 연락을 취했다.
페북 메세지, 인스타는 최초 연락을 취한지 일주일 째 되는 지금도 감감 무소식이고... 전화는 맞는 번호인가 싶게 연결이 절대 안 되고, 와챕도 감감 무소식...운영 안하나??!
라이브챗은 사람이랑 연결하는 방법이 숨겨져 있어서 아주 X고생하며 겨우 알아내서 상담 직원이랑 연결되는데까지는 성공했는데 이게 이름만 라이브챗이지 거의 단문 메일 보내고 언제 회신오나 노심초사 기다리는 그런 수준이라 무의미. 게다가 최초 컨택했을 때가 1월 8일인데, 이쪽 웹사이트 개편일이랑 시기가 겹쳐서인지 굉장히 불안정했다. 다른 앱 들어갔다 오면 앞에 보낸 채팅 내역이 다 사라지는 정도...ㅂㄷㅂㄷ

이민국 홈페이지 개편일자 보소...ㅂㄷㅂㄷ

심지어 주소도 뭔가 다르다.
알고 있는 건 molina.imigrasi.go.id 인데 난데없이 evisa.imigrasi.go.id 라니??! 그런데 두 사이트 모두 동일하게 접속되고 하는 걸 보니 뭔가 미러링 사이트같은 건가...?! 아무튼 개편 즈음 이런 불편을 겪는 내게 한층 고통이 배가되는 며칠이었다.

수도 없이 보낸 컨택 요청의 한줄기 빛: 이메일

결국은 이메일이었다.
소셜, 와챕, 라이브챗 이런 거 다 필요없이 이메일에서만 유일하게 답이 왔다. 그런데 회신 주기가 어마무시한 건 함정...-_-;
8일 오전에 보낸 메일에 9일 오훜ㅋㅋㅋ 회신이라니...이 사람들 제 정신인가???

회신의 요지는 이러했다:
- 나: E-VOA 발급 받아서 잘 들어왔고 만료 일주일 남아서 연장하러 사이트 들어갔는데 "EXTEND" 섹션에 연장항 비자 정보가 안 보이더라. 이민국 시스템 이슈인 거 같은데 수정 플리즈
- 회신: 연락 쌩유. 불편 쏘리. 문제 해결해 둠. 몇 시간 뒤 재접속해서 연장 요망.

일단락 되...는 듯 했음

재접속, 연장할 비자 보임, 성공적...

...이어야 했는데, 일단 연장할 비자가 보이는 것 까지는 성공!
그런데 진짜 문제는 여기서부터였다. 지금까지가 뭔가 저승사자 실수로 갈 날이 되지 않았는데 염라대왕 앞에 끌려와서 다시 이승으로 보내달라고 읍소해서 겨우겨우 ㅇㅋ를 받아내는 과정이었다면,
이제 정작 이승행 버튼을 눌러주기로 하고 지옥행 급행열차 태운 느낌... 후

일단 길어지니 이즈음에서 일단락하고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알비백...!